Tuesday, 7 December 2010

A message from Korean Ambassador in Jakarta

안녕하십니까?
주 인도네시아대사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 ㆍ인도네시아 양국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제반분야에서 매우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아세안의 중심국가로서 우리 정부의 신아시아 외교의 주요 협력대상국입니다. 2009년 3월 이명박 대통령께서 인도네시아를 국빈 방문, 지난 2006년 12월 수립한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국제 금융위기 해결을 위한 G-20에서의 협력 강화, 반부패 및 대테러 협조 증대, 전투기 공동개발 등 사회, 안보 및 국제문제로 협력의 폭을 넓혀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산림, 대체 에너지 개발 등 저탄소 녹색성장의 동반자로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우리의 10대 수출 대상국이자, 중국, 미국과 함께 우리 기업들의 투자진출이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양국간 인적교류도 활발하여 인도네시아 거주 한국인이 3만1천여명에 달해 인도네시아 최대 외국인 사회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에너지, 자원 문제가 국제사회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석유, 가스, 석탄, 광물, 산림자원 등 우리 산업발전에 필요한 자원이 풍부한 국가이며 우리의 주요 자원 공급국중의 하나입니다. 양국간 자본과 기술, 자원과 노동력 등 상호보완적인 경제관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경우, 향후 양국간 경협관계는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동남아 지역 전체가 우리 외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2007.6.1부로 한-ASEAN FTA 상품협정이 공식 발효 되었고, 서비스협정은 2009.5.1부터 국내절차가 완료된 국가들 간에 우선 발효될 예정입니다. 또한 투자협정도 서명되면 2005년부터 진행되어온 한-ASEAN FTA가 모두 타결되게 됩니다. 이로써 우리나라와 ASEAN의 중심국인 인도네시아는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시키고, 인적 및 물적 교류를 증대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대사관은 우리 기업활동에 도움을 드리고 유사시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예를 들어, 인니 국적자 동포에 대한 사증 발급제도 개선, 현지 투자기업의 사업 지원을 위한 인니 기업인들에게 대한 복수사증 발급, 영사 담당자 증원 및 순회영사 확대실시, 영사협력원 위촉 등 대사관과 교민사회간의 접촉을 확대하고 대사관의 민원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한국과 인도네시아 양국민이 서로에 대한 호감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대사관과 교민사회가 지혜와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해 항상 교민 사회와 호흡을 같이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인도네시아대한민국대사관
주인도네시아 대사 김호영 (KIM Ho-Young)

1 comment: